자전거 기어비... 저의 경우를 계산해 보면...
저는 다혼 20인치 미니벨로로 오늘 출근했습니다.
앞의 기어가 52T(T:tooth, 이빨, 크랭크의 톱니의 갯수)이고...
주로 사용하는 5단 기어의 뒷 기어는 16T 입니다.
앞기어와 뒷기어가 52T:16T 이므로, 기어비는 3.25(=52/16) 입니다.
20인치 바퀴이므로, 직경이 20인치(50.8Cm) 입니다.
50.8Cm X 3.14(파이) = 160Cm 이므로.. 타이어 둘레가 160Cm 이며...
뒷바퀴가 한바퀴 회전하면 1.6m 전진하게 됩니다.
기어비가 3.25 이므로,
페달을 한바퀴 회전시키면 1.6m X 3.25 = 5.2m 전진합니다.
500m를 전진하기 위해서는 페달을 대략 96바퀴(=500m/5.2) 회전시켜야 하며...
실제로 자주 측정해 봐도 그정도 회전수면 500m를 갑니다. 오차가 두세바퀴정도로 거의 없습니다. ^^*
탄천은 500m마다 자전거도로에 흰색 선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서 측정하기 좋습니다.
제가 만약 80rpm으로 계속 달린다면..
1분에 80번 페달을 회전시키는 것이므로,
1분에 416m(= 80 x 5.2m)를 전진하게 되고,
60분에는 24,960m(= 60분 x 416m)를 갈 수 있습니다.
즉, 80rpm으로는 제 자전거로는 시속 25Km 정도 되는 것입니다.. ^^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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